[영상] 미세먼지도 ‘재난’인 이유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117 Date2017.07.10 15:29

“재난? 미세먼지도 재난이라는 생각해본 적 있어? 폐질환, 호흡기질환처럼 건강에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미세먼지도 재난 아닐까?

서울시에서는 전국 최초로 미세먼지를 재난에 포함시켜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마련했대.

미세먼지가 심한 날, 대중교통 이용이 무료라는 소문도 사실이냐고? 맞아! 제대로 듣고 찾아왔구나?

당장 7월부터 당일 초미세먼지가 나쁨(PM-2.5)이고 그 다음 날도 나쁨이 예상될 경우 ‘서울형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는데 이때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서울교통공사, 9호선, 우이신설선, 서울버스(마을/시내)] 이 면제돼.

* 서울형비상저감조치: 당일(0~16시) 초미세먼지(PM-2.5) 평균농도가 50㎍/㎥를 초과하고 다음 날도 ‘나쁨’(50㎍/㎥ 초과)이상으로 예상되는 경우 서울시장이 단독으로 발령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

하지만 경기도에서 서울로 통근하는 사람들은 어떡하냐고? 걱정마!

수도권 운송기관과도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대중교통요금면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거니까! 또 서울형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공공시절 부설 주차장 538개소가 전면 폐쇄되고 시민참여형 차량2부제가 실시돼. 혼란이 없도록 미리 재난문자방송도 발송해준다고 하니까 그날만큼은 우리 차량 이용은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해보자!

여기서 잠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1. 물 많~~~이 마시기
2.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를 섭취하기
3. 모자나 긴소매 모자나 안경을 써 신체 노출부위 최소화하
4. 보건용 마스크 쓰기
등 꼼꼼히 알아두자구!

미세먼지도 재난이라는 생각, 역시 서울시답지?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오늘도 고민하고 실천하는 서울시 너~무 고마워!”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