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사회적경제를 발견하는 여행!

시민기자 변경희

Visit729 Date2017.06.30 10:55

서울광장 `2017 사회적경제 주간기념 사회적경제 박람회` 전경 ⓒ변경희

서울광장 `2017 사회적경제 주간기념 사회적경제 박람회` 전경

7월 1일 토요일까지 서울광장에서 ‘2017 사회적경제 주간기념 사회적경제 박람회’가 열린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기업의 날’ 지정 10주년 기념해라, 더욱 다양한 체험과 친환경·유기농식품을 맛볼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있다하여 방문해 보았다.

다양한 사회적기업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변경희

다양한 사회적기업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이번 박람회는 ‘일상에서 만나는 사회적경제’를 주제로 시민들이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복지, 문화예술, 환경, 교육, 먹거리, 주거, 공정무역&여행 7개 분야의 140여 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의 먹거리 시식 및 GMO작물의 실상 정보 제공 ⓒ변경희

사회적기업의 먹거리 시식 및 GMO작물의 실상 정보 제공

서울시 사회적경제 지원정책과 우수 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 사례를 소개하는 ‘정책홍보관’도 볼거리를 제공했다. 특히 태양열에너지 조리 관련 부스가 인상적이었고 시민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태양열 조리 관련 부스  ⓒ변경희

태양열 조리 관련 부스

이 외에도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폐공병을 활용한 취침등 만들기, 암흑 체험, 민속악기·전통놀이 체험, 비눗방울 만들기 등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신바람 나는 체험 마을’도 운영한다.

`신바람 나는 체험 마을` 공간 ⓒ변경희

`신바람 나는 체험 마을` 공간

사회적경제 기업의 특색을 살린 수제 전통차, 지역의 특산품, 친환경·유기농식품 등의 먹거리를 맛볼 수 있는 ‘세상을 바꾸는 맛집’에서 시식도 하고 합리적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었다.

시식은 마음껏, 취향껏 구입하세요 ⓒ변경희

시식은 마음껏, 취향껏 구입하세요

소풍×청년장수 팀 소개엔 ‘어르신의 장수를 기원하는 노래와 초상화’라고 적혀 있었는데, 어르신들이 노래를 따라 부르는 동안 초상화를 그려주고 있었다. 금, 토요일 오후 1~3시에 진행되니 독특한 콜라보 현장을 느껴보면 좋을 듯하다.

소풍×청년장수 팀의 독특한 콜라보 행사 ⓒ변경희

소풍×청년장수 팀의 독특한 콜라보 행사

뿐만 아니라 마음의 여유를 주는 타악퍼포먼스, 사회적경제 영화상영 등 다채로운 문화공연도 즐길 수 있다. 덕수궁 돌담길에서도 사회적경제 프리마켓인 ‘덕수궁 페어샵’과 연계한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고 하니 참고하자.

인디밴드의 공연도 관람할 수 있다. ⓒ변경희

인디밴드의 공연도 관람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의 질 좋은 제품 구매와 서비스를 체험하기에 좋은 기회였다. 연인은 데이트 장소로, 가족들에게는 온가족 나들이 장소로 추천한다.

잠시 쉬거나, 앉아 공연 관람하기에 좋은 공간도 준비돼 있다.  ⓒ변경희

잠시 쉬거나, 앉아 공연 관람하기에 좋은 공간도 준비돼 있다.

■ 2017 사회적경제 주간 기념 사회적경제 박람회
○ 기간 : 2017. 6. 29(목) ~ 7. 1(토) 11:30~21:00
○ 장소 : 서울광장 및 시민청, 덕수궁돌담길 일원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