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까이 있는 독립운동가…효창공원 무궁화 다섯그루

시민기자 김윤경

Visit446 Date2017.06.28 15:30

효창공원 김구, 이봉창 등 독립운동가 일곱 분의 영정이 모셔져 있는 의열사 ⓒ김윤경

김구, 이봉창 등 독립운동가 일곱 분의 영정이 모셔져 있는 효창공원 의열사

지난 주말 용산구에 위치한 효창공원을 찾았다. 이곳은 과거 ‘효창원’으로, 정조 맏아들 문효세자와 그 어머니 의빈 성씨 묘가 있었다고 한다. 일제강점기에 이들의 묘가 서삼릉으로 이장되면서, 효창공원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현재는 항일투쟁으로 목숨을 바친 윤봉길, 이봉창, 백정기 등 삼의사 묘와 백범 김구, 임시정부 요인인 이동녕, 차이석, 조성환 묘 등 독립운동가 7인의 영정이 모셔져 있다.

김구 무궁화. 김구 선생의 상징인 안경 표식이 눈에 띈다. ⓒ김윤경

김구 무궁화. 김구 선생의 상징인 안경 표식이 눈에 띈다.

공원 정문으로 들어가 삼의사 묘 앞을 지나는데 무궁화 다섯 그루가 눈에 띄었다. ‘이봉창 무궁화’, ‘안중근 무궁화’, ‘백정기 무궁화’··· 이처럼 무궁화마다 이름이 붙어 있었다. 이는 2015년 봄 서울시가 효창공원에 식재한 무궁화다. 단순히 이름만 붙인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의미가 있는 곳에서 가져온 무궁화다.

‘김구 무궁화’는 그가 독립운동 당시 승려 생활을 한 공주 마곡사에서, ‘안중근 무궁화’는 그가 다닌 명동대성당에서 가져왔다. ‘이봉창 무궁화’는 그의 모교 부지가 있었던 숙명여대에서, ‘윤봉길 무궁화’는 그의 예산군 생가에서 가져왔다. ‘백정기 무궁화’는 정읍시 백정기의사기념관으로부터 기증받은 것이다.

각각 무궁화 앞 표식 또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윤봉길 무궁화’ 표식은 시계모양이다. 시계 표식은 그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시간, 오전 11시 40분에 멈춰있다. ‘김구 무궁화’ 표식은 안경, ‘백정기 무궁화’의 표식은 중절모 모양이다. 그들을 상징하는 것을 표식으로 나타내었다. ‘이봉창 무궁화’ 표식은 그의 고향에 대한 그리움, 눈물을 담고 있다.

무궁화의 파릇파릇한 잎들이 7월에 곧 필 꽃을 기다리고 있다. 당시 푸른 잎들도 독립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그 세월을 견뎠을까.

백범김구기념관 전관 ⓒ김윤경

백범김구기념관 전관

공원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독립운동가 7분의 영정이 모셔져 있는 ‘의열사’가 보인다. 용산구는 역사바로세우기 사업의 일환으로, 2016년 26년 만에 의열사를 상시 개방했다. 의열문 앞에는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다. 이는 한·영·중·일 4개 국어가 지원되는 자동음성안내시스템으로, 방문객의 편의를 돕고 있다.

의열사 왼쪽 방면에는 ‘백범김구기념관’이 있다. 희고 장대한 건물 외관에서부터 흰옷을 즐겨 입은 김구 선생이 떠오른다. 2층으로 된 전시관은 그의 어린 시절 영상부터 임시정부활동을 거쳐 서거에 이르기까지, 백범 김구의 모든 삶을 볼 수 있다.

삼의사의 묘(좌), 백범 김구 선생의 묘(우) ⓒ김윤경

삼의사의 묘(좌), 백범 김구 선생의 묘(우)

백범김구기념관과 의열사 사이에는 ‘백범 김구 선생의 묘’가 있다. 긴 계단을 올라 묘에 도착하니, 그가 겪었던 힘든 시절이 보이는 듯했다. ‘반공투사위령탑’과 ‘이봉창의사동상’ 또한 잊지 말고 둘러보길 바란다.

백범김구기념관 앞에는 이봉창 의사 동상이 놓여있다 ⓒ김윤경

백범김구기념관 앞에는 이봉창 의사 동상이 놓여있다

효창공원은 민족의 얼과 넋이 담긴 경건한 곳이다. 그렇다고 엄숙하지만은 않다. 작은 바위와 연못, 나무가 많아 평화로운 느낌을 전해준다. 공원 후문 쪽에는 숙명여대, 자연학습장, 대한노인회가 있어, 모든 세대가 즐기기 좋은 공간이다. 평일 오후나 주말이면 공원에서 운동하는 아이들과 어르신들의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효창공원에서 뛰어노는 아이들 ⓒ김윤경

효창공원에서 뛰어노는 아이들

이 날 역시 아이들 여럿이서 공을 차며 뛰놀고 있었다. 그 모습이 더욱 흐뭇한 건 여기가 효창공원이기 때문일까. 나라를 지킨 의사들이 영원히 안식한 곳이자 앞으로 나라를 지켜나갈 우리 아이들을 품어주는 공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6월이 가기 전에 효창공원을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 의사들의 무궁화 앞에서 추억도 남기고, 의미를 되새겨보는 것도 좋겠다.

■ 서울 효창공원 안내
○ 위치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177-18
○ 연중무휴
○ 문의 : 용산구청(02-2199-8823)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