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대신 예술 들어갑니다’ 구의취수장의 변신

서울사랑 서울사랑

Visit300 Date2017.06.23 10:50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서울의 낡고 버려진 건물이 예술을 꽃피우는 창작 공간으로 다시 살아난다. 도시 재생과 문화 예술이 융합된 창작 공간이 지금 서울을 뜨겁게 달군다.

서울시 창작 공간은 도시 재생을 통해 재탄생한 문화·예술 공간이다. 이곳은 예술가에게는 창작 공간이 되고, 시민에게는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문화 향유 공간이 된다. 예술을 통해 사람과 도시를 연결하고자 하는 서울시 창작 공간은 다양한 예술 장르 간 통합과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통해 지역 문화를 활성화하고, 시민의 예술 참여를 실천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서울시 창작 공간은 시민 삶에 와 닿는 문화 서비스, 창작 지원을 제공하는 서울문화재단이 운영한다.

과거 `구의취수장`이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로 탈바꿈했다

과거 `구의취수장`이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로 탈바꿈했다

물 대신 예술 흐르는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40년 가까이 서울 시민에게 물을 공급해온 구의취수장이 예술가의 창작 공간인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로 변모했다.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는 거리에서 펼치는 다양한 작품을 계발하며, 시민과 거리낌 없이 만날 예술가를 키워내고, 거리 곳곳에 문화의 바탕을 뿌리내리게 하는 국내 유일의 ‘거리 예술+서커스’ 실험장이다.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뚫린 박스형건물로, 대형 작품 연습이 가능한 메인 홀 제1취수장, 실내 연습과 교육장으로 활용하는 제2취수장, 야외 공연 연습을 위한 야외 마당, 공연에 필요한 구조물을 제작하는 아틀리에 등으로 구성한다.

또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는 매년 지속적인 서커스 전문가 양성 과정을 통해 배우, 연출, 테크니션 등 다양한 분야의 서커스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올해는 5월부터 7월까지 10주간 ‘Jumping UP–기예 워크숍’을 진행한다.

삶에 ‘필요한’ 물 공급지에서 삶에 ‘중요한’ 예술 공급지로 변화한 이곳은 전국 곳곳에 거리 예술을 꽃피우는 베이스캠프로 자리매김한다. 분기별 정기 대관과 잔여 기간에 대한 수시대관으로 운영하고, 심사와 승인을 통해 사용 가능하다.

생활 속 서커스를 위한 어린이 대상 ‘서커스 예술놀이터’를 운영하고, 시민을 대상으로 거리 예술 아카데미 과정도 운영한다.

○ 주소 : 광진구 아차산로 710
○ 문의 : 02-3437-0099
○ 홈페이지 : www.ssacc.or.kr

“2016년 서울거리예술축제에서 서커스 공연 ‘깃털 병정’을 보고 자극받아 올해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에서 진행하는 서커스 전문 과정 워크숍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전문 서커스 강사를 초빙해 다양한 서커스 기예(애크러배틱, 공중 곡예, 차이니스폴 등)를 익혀 서커스와 연극, 무용 등의 요소가 결합된 컨템퍼러리 서커스 공연에 참여하고 싶어요.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에서 재미와 감동을 전할 무대를 열심히 고민하고 마음껏 창작 열의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연극인 김선혁 씨

잠실창작스튜디오

잠실창작스튜디오

장애인 예술가 지원, 잠실창작스튜디오

발로 그림을 그리는 김경아 작가, 뮤지션을 한국화로 표현하는 정도운 작가, 인간의 몸을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이동엽 작가, 밝고 화려한 색감의 회화를 그리는 김현우 작가는 국내 유일 장애인 예술가 창작 레지던스인 잠실창작스튜디오에서 활동한다.

잠실종합운동장 내 중소기업 제품전시 판매장을 재활용한 잠실창작스튜디오는 매년 입주 공모를 통해 시각예술 분야의 장애인 예술가 12명을 선발해 입주 공간과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및 전시를 지원한다. 현재 9기 입주 작가까지 장애인 예술가 77명을 발굴해 지원하며, 장애인 예술가의 창작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앞으로는 시각예술 외 연극, 문학, 무용 등 다양한 장르의 장애인 예술 문화를 지원하고 국제 교류의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 주소 : 송파구 올림픽로 25 종합운동장 내
○ 문의 : 02-423-6674

서울무용센터

서울무용센터

무용 예술에 집중, 서울무용센터

예전 서부도로교통사업소를 활용한 홍은예술창작센터가 2015년, 무용 예술에 집중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서울무용센터로 거듭났다. 서울무용센터는 무용 창작 지원 사업과 국제 교류 사업, 예술가 대상 교육 사업, 웹진 <춤:in> 발행, 무용인을 위한 호스텔과 연습실 운영 등 무용 생태계를 조망하는 플랫폼이 된다.

○ 주소 : 서대문구 명지2길 14
○ 문의 : 02-304-9100

서서울예술교육센터

서서울예술교육센터

2016년에 개관한 서서울예술교육센터는 서울시 ‘아동·청소년 예술교육센터 조성과 운영 사업’ 첫 번째 결과물로, 양천구 신월동에 자리하던 김포가압장을 리모델링한 미적 체험 기반 예술교육 공간이다. 서서울예술교육센터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예술적 놀 권리와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예술교육을 지원하는 등 서울 서남권 지역 문화 플랫폼으로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지향한다.

○ 주소 : 양천구 남부순환로64길 2
○ 문의 : 02-2697-2600

글 양인실 사진 문덕관
출처 서울사랑 (☞ 원문 바로가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