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기부터 나들이까지, 일요일 광화문광장 사용법

시민기자 박경자

Visit1,654 Date2017.04.12 17:16

수많은 시민들과 부스들로 북적이는 광화문 희망나눔장터 풍경 ⓒ박경자

수많은 시민들과 부스들로 북적이는 광화문 희망나눔장터 풍경

화사한 꽃향기 내뿜는 봄을 맞이해 ‘희망나눔장터’가 개장했다.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한 ‘희망나눔장터’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재활용장터로, 오는 10월까지 일요일마다 열린다. 매월 2·4·5째 주 일요일은 광화문 광장에서, 1·3째 주 일요일에는 청계천 보행전용거리에서 만날 수 있다. 지난 일요일 오전 11시에서 오후 5시까지 열린 광화문 희망나눔장터에 직접 찾아가 보았다.

광화문 희망나눔장터에는 재활용 제품들을 들고 나온 시민들과 이를 구입하려는 시민들로 가득했다. 지난해 광화문 희망나눔장터를 통해 재사용된 물품이 약 26만여 점에 이른다고 한다. 수익금은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눈다고 하니 더욱 뜻깊다.

재활용 물품뿐만 아니라 저렴한 가격의 좋은 품질의 먹거리도 만나볼 수 있다. ⓒ박경자

재활용 물품뿐만 아니라 저렴한 가격의 좋은 품질의 먹거리도 만나볼 수 있다.

희망나눔장터에 재활용장터만 있는 건 아니다. 도농상생을 위한 ‘농부의 시장’과 ‘청년희망장터’, 저소득층 자활을 돕는 ‘자활장터’, 소상공인 자원을 위한 ‘서울풍물시장’, 외국인 ‘다문화장터’ 등이 같이 열린다. 각종 공연과 문화행사가 함께 열려 볼거리 또한 풍성하다. 다만, 공직선거법에 의해 풍물시장, 자활장터, 외국인 장터는 선거 후인 5월 14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농부의 시장’에서는 농민들이 직접 재배한 김, 미역, 김치, 젓갈, 버섯, 참기름 등의 먹거리를 팔고 있었다. 시민들은 직접 시식을 해보고 맛에 만족해 했다. 착한가격과 믿을 수 있는 좋은 품질의 상품에 시민들의 지갑이 열렸다. 상인과 시민들이 서로 즐겁게 흥정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오후가 되어 날씨가 더워지자 즉석에서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팔기도 했다. 아이스크림은 함께 나온 가족, 친구, 시민들의 즐거운 간식거리가 되어 더위를 식혀주었다. 무료로 가훈을 써주는 코너도 인기가 많았다.

재활용 옷가지와 화초를 샀다는 시민(좌), 광화문 희망나눔장터에서 장보기에 열중인 시민들(우) ⓒ박경자

재활용 옷가지와 화초를 샀다는 시민(좌), 광화문 희망나눔장터에서 장보기에 열중인 시민들(우)

강서구의 한 주부의 손에는 장바구니 가득 재활용품의 옷가지와 봄의 화초가 담겨있었다. 그녀는 “친구의 페이스북 게시물을 보고 찾아왔다”며, “가족을 위한 옷 등 몇 가지 필요한 물건을 샀다”고 말했다. “장터의 상품들이 가격도 저렴하고 질도 좋다”고 만족해 한다.

한복을 입고 장터에 나온 대학생들 ⓒ박경자

한복을 입고 장터에 나온 대학생들

평창동에 사시는 74세의 한 어르신께서는 “시청에 들를 일이 있어서 나왔다가 이곳에 오게 되었다”고 하셨다. 재활용장터에서 마음에 드는 간단한 운동복을 샀다며 기뻐했다. 한복을 입고 액세서리를 구경하고 있던 대학생들도 흔쾌히 사진 촬영에 응해주었다. 딸에게 “무엇을 고를까?”라고 물으며 아이가 원하는 물건을 사주고 싶어 하는 한 엄마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옷을 구경하고 있는 모녀의 모습 ⓒ박경자

옷을 구경하고 있는 모녀의 모습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장터를 둘러보며 즉석 먹거리를 먹는 시민들도 많았다. 꼭 장보기가 목적이 아니어도 주전부리를 즐기며 광화문 광장을 걷는 재미가 크다. 토요일 휴일, 장터에 나와 봄을 느끼며 화사한 웃음을 지어 보이는 시민들의 발걸음에는 활력이 넘쳤다.

광화문 희망나눔장터에서 판매 참가를 원하면 홈페이지(fleamarket.seoul.go.kr)를 통해 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사전신청 후 추첨으로 매주 판매자를 선정한다.

■ 광화문 희망나눔장터 안내
○ 일시 : 4월 9일~10월 29일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오후 5시(7, 8월 제외)
○ 장소 : 광화문광장 장터(2,4,5주 일요일) 광화문역 9번 출구, 청계천 보행전용거리(1,3주 일요일) 광화문역 5번 출구 및 종각역 5번 출구
○ 내용 : 재활용장터(시민, 보부상), 농부의시장, 자활장터, 풍물시장 등
○ 판매참가 : 홈페이지(fleamarket.seoul.go.kr) 사전 접수 후 추첨, 참가 희망일 기준 2주전 월~일요일 접수
○ 문의 : 02-755-5599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