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센터’에서 싸고 좋은 가구 구입했어요~

시민기자 방윤희

Visit3,592 Date2017.03.10 15:21

송파구 재활용센터에서 중고 가구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는 시민들ⓒ방윤희

송파구 재활용센터에서 중고 가구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는 시민들

얼마 전 이사를 하면서 새 책장을 사기 위해 인터넷쇼핑몰과 대형할인점에서 가구를 둘러보았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가구를 찾기가 쉽지 않았다. 괜찮아 보이는 것은 값이 비싸거나 공간을 많이 차지했다. ‘실용적이면서 합리적인 가격의 가구를 살 순 없을까?’하는 고민 끝에 발품을 팔아 서울 문정로에 위치한 ‘송파구 재활용센터’를 찾아갔다.

비교적 한산한 토요일 오전이었지만, 송파구 재활용센터(송파구 문정로 246)는 가구를 보러 온 사람들로 북적대고 있었다. 밖에 놓여 있는 제품들만 봐도 이곳이 재활용센터임을 한눈에 알아차릴 수 있었다. 사람들을 따라 센터 안으로 들어서자 정갈하게 진열된 전기밥솥, TV, 세탁기, 냉장고, 책상, 책장, 화장대, 장롱, 의자, 식탁, 소파 등의 가구들이 판매되고 있었다.

다양한 형태의 책장을 살펴보고 있는 시민ⓒ방윤희

다양한 형태의 책장을 살펴보고 있는 시민

책장은 여러 칸의 수납이 가능한 형태도 약 5~6만 원대의 가격이었고, 책상과 함께 있는 것도 10만 원 안팎의 가격대로 저렴했다. 20만원 대의 장롱도 만날 수 있었다.

중고라고는 하지만 새 제품 못지않게 깔끔했고, 가구 특유의 냄새도 나지 않았다. 이 밖에도 센터에는 사무용 책상, 집기류, 선풍기, 거울, 시계, 라디오와 오디오 등과 함께 도서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었다.

없는 게 없는 이곳에 있다 보니 문득 만물상이 생각났다. 품질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을 뿐 아니라, 누군가의 추억이 깃든 물건이 다른 사람에게 대물림 된다는 점에서 재활용센터 이용은 의미가 있었다.

센터에 진열된 브랜드 냉장고와 세탁기(좌), 도서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우).ⓒ방윤희

센터에 진열된 브랜드 냉장고와 세탁기(좌), 도서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우).

센터에서 구매한 가전제품은 고객서비스인 A/S도 가능하다. 냉장고와 세탁기의 경우 3개월까지 서비스된다. 고객 입장에서 중고 가전제품을 살 때 가장 고민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구매 후 제품의 하자 문제이다. 송파구 재활용센터는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구매 후 A/S를 제공해 품질에 대해 일정 기간 책임을 지고 있다.

이 외에 배송 서비스도 가능하다. 배송료는 무료이며, 보통 3일 정도가 소요된다. 단, 이사철엔 10일 정도가 소요될 수도 있다. 센터 운영시간은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다. 공휴일 및 일요일은 휴무이니 이용 시 참고하도록 하자.

없는 게 없는 세상이라지만 추억이 담긴 물품이 대물림 되는 것만큼의 가치 있는 일은 없을 것이다. 재활용센터가 중고품을 넘어 재활용 전문 마켓으로, 시민에게 쓰임새를 다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했으면 한다. 송파구를 비롯한 서울 전 지역의 재활용센터에 저렴하고 질 좋은 상품들이 모이고, 그 상품이 우리의 이웃에게 오롯이 전해져 추억을 전하고 나눌 수 있길 기대해본다.

‘에코마일리지’를 활용하는 것도 권하고 싶다. 에코마일리지란 가정과 학교, 기업에서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6개월마다 전기(필수), 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 중 두 종류를 개인은 5% 이상, 단체는 10% 이상 절간함 회원을 선정해 마일리지를 적립해 준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사이트(ecomileage.seoul.go.kr)에서 가입하거나 동주민센터에서 서면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송파구에서는 종이팩·종이컵(1kg)을 각 동주민센터로 가져가면 화장지로 무료 교환해주니, 다양한 혜택도 받고 온실가스를 줄여 환경을 보호하는 일에도 적극 동참해 보자.

■ 송파구 재활용센터 이용 안내
○ 위치 : 서울시 송파구 문정로 246)
○ 카페 : cafe.naver.com/sssaemaul
○ 문의 : 02-409-9859
○ 찾아가는 길 : 지하철 5호선 개롱역 3번 출구 도보 8분, 버스 3315번(송파마천사회복지관) 하차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