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모르면 발이 고생~ 서울생활 꿀팁 3가지

내 손안에 서울

Visit9,461 Date2016.11.29 17:40

초등학교 입학식날 강당에 모인 예비 초등학생들 ⓒ뉴시스

초등학교 입학식날 강당에 모인 예비 초등학생들

인터넷을 두고 ‘정보의 바다’라고 하죠. 정보가 넘쳐나다 보니 없어서 못한다기 보다는, 몰라서 못한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입니다. 오히려 너무 많은 정보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골라내기가 힘들 지경인데요. 오늘은 소소하지만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 몇 개를 소개합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택배 신청’과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 ‘수도요금 신용카드 자동납부’가 그것인데요. 몰라도 큰 상관은 없지만, 모르면 손이 고생하고 발이 고생하는 정보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12월 1일부터 취학통지서 온라인으로 제출하세요

12월 1일부터 2017학년도 초등학교 취학아동 7만7,000여 명을 대상으로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가 시행된다. 대상은 2017학년도 초등학교 취학 대상은 원칙적으로 만 6세 아동으로 2010년 1월 1일부터 2010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아동이다.

서울시가 제공하는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는 2017학년도 취학예정 아동의 취학통지서를 해당 초등학교에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서비스로, 서울에 거주하는 취학아동의 보호자인 세대주, 부모, 조부모 등이 이용 가능하며 12월 1일부터 14일까지 서울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 확인을 받은 후 이용할 수 있다.

학부모가 취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고 출력하여 예비소집일에 학교에 직접 제출하던 방식에서 2017학년도부터는 온라인으로 취학통지서 내 초등학교, 예비소집일시 등을 확인 후 출력없이 해당 초등학교에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가 개선되었다.

온라인제출 서비스를 통해 취학통지서를 발급·제출하지 않은 취학아동 보호자는 온라인발급 서비스 기간이 끝나면 종전처럼 해당 동주민센터 직원이나 통장 등을 통해 12월 20일까지 취학통지서를 인편 또는 우편으로 전달받게 되며, 전달받은 취학통지서를 지정된 초등학교에 제출하면 된다.

아리수 조형물ⓒ뉴시스

아리수 조형물

수도요금, 이제 신용카드로 자동납부하세요

서울시 수도요금을 이번 12월분부터 신용카드로도 자동납부할 수 있게 되었다. 시는 그동안 은행의 통장계좌로만 자동납부가 가능했던 수도요금 납부 방식을 신용카드로도 자동납부할 수 있도록 확대하였다고 밝혔다.

신용카드 자동납부를 신청하고자 하는 시민은 12월 1일부터 서울시 전자납부시스템(ETAX) 홈페이지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기존 ETAX의 신용카드 납부가능한 13개 카드(BC, KB국민, 신한, 삼성, 현대, 롯데, KEB하나, 농협NH, 수협, 한국시티, 광주, 제주, 전북)로 신청할 수 있다.

또 신용카드 자동납부 신청은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의 아리수사이버고객센터에서도 가능하며. 개인용 및 개인사업자용 카드는 가능하지만 법인 또는 기프트 카드는 이용할 수 없다.

기존 통장계좌 자동납부 이용자가 신용카드 자동납부를 신청하려면 통장계좌 자동납부를 해지한 뒤에 이텍스(ETAX)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되며, 자동납부 이용 기간 중에 카드분실, 한도초과, 유효기간 경과 등 오류가 발생하면 자동납부 되지 않으며, 2회 연속 납부실적이 없는 경우에는 직권 해지된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집에서 받으세요

제27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합격자들은 원한다면 자격증 택배 신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택배신청 대상자는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접수 당시 서울시 내에 주소를 둔 자이어야 하고 접수방법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신청하면 된다.

택배교부 신청은 합격자 발표일인 11월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3일간이며 신청자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12월 7일부터 받아 볼 수 있다. 택배료는 수신자 부담이며(2,300원) 택배 신청할 때 수령 가능한 주소와 연락처를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또한 기간 내에 택배 신청을 하지 않은 합격자는 12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 동안 서울시청을 직접 방문하여 자격증을 교부 받으면 된다. 교부 장소는 서울시립미술관 회의실(1층)이며, 일시에 신청자가 몰리는 혼잡을 피하기 위해 3일 동안 합격자가 거주하는 주소지별로 나누어 자격증을 교부한다.

■ 지역별 교부일정

주소지
(응시원서 접수일 현재
해당구에 주소를 둔 합격자)
신청 및
교부일자
교부장소 준비물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랑구,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12.12(월) 서울시립미술관
회의실(1층)
(중구 덕수궁길 61)
02-2124-8968
– 대중교통이용(주차불가)
○ 1호선 시청역 ①번 출구
○ 2호선 시청역 ⑩⑪⑫번출구
◆ 본인이 수령할 경우
① 사진교체희망시 사진(3×4㎝) 1매
②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등 국가기관에서 발행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
◆ 대리인이 수령할 경우
① 사진교체희망시 합격자 사진(3×4㎝) 1매
② 합격자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등 국가기관에서 발행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
③ 대리인 신분증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12.13(화)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12.14(수)
평상 교부체제로 전환 12.15(목)
부터
서울특별시청 신청사
1층 열린민원실

○ 교부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 문의 : 다산콜센터 120, 토지관리과 02-2133-46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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