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 등 9개 역사 승강장안전문 전면 개보수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16.11.02. 15:07

수정일 2016.11.02. 17:02

조회 945

승강장ⓒ뉴시스

서울시는 서울지하철 승강장안전문을 전면 개보수하고 안전을 보강한다. 총 353억 원 전액 시 예산을 투입해 승강장안전문 개보수가 필요한 지하철 101개 역사의 개보수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계획이다.

① 김포공항 등 9개 취약 역사 전면 개보수 및 부분정비 필요한 역사 연내 정비

서울시는 승강장안전문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안전관리에 취약한 역사를 김포공항역 1개 역사에서 9개 역사로 확대하고 승강장안전문을 조기에 전면 재시공하기로 했다.

개보수가 시급한 김포공항역은 연내 공사를 발주해 내년 3월 우선 완료하고, 왕십리역, 군자역, 광화문역, 방배역, 신림역, 성수역, 을지로3가역 등 나머지 7개 역사도 당초 일정을 앞당겨 2017년 상반기까지 개보수를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우장산역에 대해서는 국제표준 규격의 설계기준을 적용하는 시범역사로 지정하고, 재시공을 추진한다.

또한 주요 부품 기능저하 및 부품 수급에 한계가 있는 신촌역 등 19개 역사는 2017년 상반기까지 제어시스템 및 구조물 정비를 완료하고, 이 외에 프로그램 개선, 부품교체 등 부분정비가 필요한 56개 역사는 연내에 개보수를 완료하기로 했다.

레이저센서(좌)와 에어리어센서(우)

레이저센서(좌)와 에어리어센서(우)

작업자 안전 등을 위해 구의역 사고 이후 계획된 레이저센서 설치를 확대하기 위해 장애발생 가능성이 높은 역사 및 이용객이 가장 많은 2호선 역사 56개소 3,900여대는 2017년 2월까지 우선 설치하고, 나머지 235개 역사는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비상 시 승객의 빠른 탈출을 위한 광고판 철거 및 비상문 교체 사업도 혼잡도가 높은 고밀도 역사부터 시행시기를 앞당겨 추진하기로 했다.

비상문 광고판 제거 후의 모습

비상문 광고판 제거 후의 모습

② 승강장안전문 부품 표준화 방안 마련 및 예방적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승강장안전문의 안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상시예방 중심의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서울시는 승강장안전문의 장애 종류별 표준정비방법 등을 규정하는 「장애조치 표준 매뉴얼」을 비롯해 승강장안전문 관리운영 매뉴얼을 재정비한다.

지난 김포공항역 승강장안전문 사고와 같이 전동차 내 긴급상황 발생 시 기관사 ‘현장 확인 확행’ 등의 업무내규도 개정한다.

아울러 승강장안전문 관리 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현장대응형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예방적 정비활동 강화하여 고장 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또한 혼잡도가 높은 출근시간대(06:30~09:00)에 지하철안전요원을 전 역사에 확대 배치한다. 특히 김포공항역 등 노후 9개 역사에는 역당 4명씩 11월 4일부터 우선 배치한다.

③ 지하철 안전이용 캠페인 대대적 전개

지하철의 안전한 이용에는 이용자의 주의 의식도 필요하다. 시민 스스로가 안전을 지켜나갈 수 있는 지하철 이용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하철 안전 10계명」을 제정하고, 안전관리 홍보물을 확대 부착하는 등 지하철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활동을 강화한다.

아울러 직장인, 학생, 어르신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 1만 명을 지하철 ‘안전 파수꾼’으로 모집하여 일반시민, 승객의 안전 역량을 강화하고 상시 안전지킴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양 공사의 열악한 재정 여건 때문에 지하철 안전조치가 지연되지 않도록 시 재원을 투입해 승강장안전문 안전 보강 조치를 최대한 조속히 시행하여 시민의 안전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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