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의사기념관이 12개 건물인 이유는?

시민기자 김윤경

Visit1,016 Date2016.08.31 13:55

단지동맹 12인을 기리며 12개의 박스 건물로 설계한 안중근의사기념관

단지동맹 12인을 기리며 12개의 박스 건물로 설계한 안중근의사기념관

2016년 9월 2일은 안중근의사가 탄생한 지 137주년이 되는 날이다.

지난 8월 2일 ‘안중근의사기념관’이 전시실과 강당 등 리모델링을 끝내고 재개관했다. 소식을 듣고 남산공원을 찾았다.

기념관이 있는 대지는 신사참배를 강요받던 조선신궁이 있던 터였으며 공사비의 약 5분의 1을 시민들의 성금으로 지었다.

2010년 서울시 건축상을 수상한 바 있는 12개의 직사각형 건물이 가장 먼저 눈길을 끈다. 마치 기념 비석과 같이 낮에는 당당하게 땅을 밟은 기세로 밤에는 은은한 빛으로 보는 이들의 마음을 울린다. 12란 숫자는 안중근의사와 함께 무명지를 잘라 ‘단지동맹’한 12명을 뜻한다. 그들이 함께 역사 깊은 대지 위에 굳건히 서있는 형태가 결의에 차 보인다.

기념관은 지하 2층에서 2층까지 있다. 지하1층에 위치한 입구에 들어서면 안중근의사의 대형 좌상이 있다. 왼편에는 설치미술가 강익중과 서경덕교수의 알록달록한 작품이 보인다. 손으로 안중근의사 말씀 80자를 한 자씩 그려 넣어 울림이 더욱 강하게 느껴진다.

안중근의사의 대형 좌상이 있는 참배홀

안중근의사의 대형 좌상이 있는 참배홀

참배홀을 지나 제1전시실에 가면 안중근의사의 성장 배경 등을 볼 수 있다. 재개관으로 훈장을 전시하는 곳이 넓어졌으며 기존 한 개만 진열되었던 훈장이 네 개로 늘어났다. 안중근의사 가족은 총 15명이 훈장을 받았다고 한다. 전시를 보고 일화를 읽으니 과연 안중근의사의 출생과 성장이 그냥 이뤄진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안중근의사 사진, 부조, 전언 등이 있는 상징 공간

안중근의사 사진, 부조, 전언 등이 있는 상징 공간

1층으로 올라가면 제2전시실이 나온다. 안중근의사의 본격적인 활동 모습이 펼쳐진다. 안의사는 천주교에서 ‘토마스(도마)’라는 세례명을 받고 신앙생활과 전파활동을 했으며 삼흥학교와 돈의학교를 운영하는 등 교육운동에 앞장섰다. 또한 국채보상운동, 의병투쟁, 동의단지회 등의 많은 활동을 펼쳤으며 1907년 국외 망명을 떠나 동의단지회를 조직하며 해외활동에 적극 동참했다.

2층에 위치한 제3전시실은 유명한 하얼빈 의거부터 시작한다. 전시실 앞에 놓인 전화기 속에서 안중근의사의 굳은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재개관 이후 저격사건 및 법정투쟁과 여순감옥 재현 모형이 생겨 당시를 더욱 실감나게 전달한다. 법정투쟁과 옥중에서 남긴 글들을 볼 수 있다. 또한 안중근의사의 유묵을 탁본으로 찍어보고 단지동맹 혈서엽서 보내기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 전시실이 있다.

안중근의사의 법정투쟁 장면을 재현해 놓았다

안중근의사의 법정투쟁 장면을 재현해 놓았다

마지막에 있는 추모실은 촛불 영상을 보며 조용히 묵념을 올릴 수 있는 곳이다. 기념관을 떠나기 전 안중근의사에 대한 생각을 떠올려보는 것도 좋겠다.

안중근의사기념관에는 ‘안중근 평화학교’, ‘안중근 아카데미’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재개관으로 여순 법정과 감옥이 새로 만들어졌고 특별 전시실과 체험실의 대부분이 새로워졌다. 주말이면 평균 4~500 여명에 이르는 방문객이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다. 특히 삼일절이나 광복절에는 훨씬 많은 시민이 온다고 한다.

안중근의사기념관 이주화 학예팀장은 “재개관으로 안중근 의사의 가족과 가문에 대해 이해하기가 더 쉬워졌어요. 또한 체험전시실을 새롭게 구성하여 어린이들이 단지동맹 혈서 엽서를 직접 만들어 보고 배우는 동안 애국심을 기를 수 있을 겁니다.”라고 말했다.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부는 남산 속 안중근의사기념관에 들려보자. 자라나는 아이들과 함께라면 더욱 좋겠다. 안중근의사에 대한 생각을 마음에 담고 백범광장을 힘껏 달려보는 건 어떨까. 한양 도성과 함께 확 트인 서울경관이 답답한 마음을 말끔하게 비워 줄 것이다.

자세한 사항은 안중근의사기념관 홈페이지(www.ahnjunggeun.or.kr) 또는 전화(02-3789-1016, 1026)로 문의하면 된다.

○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소월로91(남대문로5가 471-2번지)
○ 시간 : 하절기(3월~10월) 10:00 ~ 18:00, 동절기(11월~2월) 10:00 ~ 17:00, 종료 1시간 전 입장 마감
○ 관람료 : 무료
○ 휴관일 :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하고 다음 날 휴관), 1월 1일, 설날(당일), 추석(당일)
○ 주차 : 남산공원 주차장 이용(주차문의 : 02-318-5575)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