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피서법, 동네책방에서 ‘책맥’ 어때요?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10,477 Date2016.07.18 16:43

맥주를 마시며 책을 볼 수 있는 책방 `북바이북`

맥주를 마시며 책을 볼 수 있는 책방 `북바이북`

올 여름 피서지, 정하셨나요? 북적거리는 인파 대신 한가롭고 여유 있는 진짜 휴가를 즐겨보고 싶다면, 이색 ‘동네책방’를 찾아보셔도 좋겠습니다. 맥주를 마시며 책을 보는 ‘책맥’ 책방, 여행에세이 등 여행관련 책이나 기념품을 파는 ‘여행’ 서점 등 개성으로 무장한 동네책방들이 새로운 피서지로 인기를 모으고 있거든요. 나만 알고 싶은 매력적인 공간들을 지금 만나보시죠.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휴가철을 맞아 한가하고 시원하게 휴가를 보내거나 남의 눈치 보지 않고 여유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동네책방이나 만화카페가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떠올랐다.

시민 누구나 스토리텔러인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에는 이러한 개성 있는 동네책방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이야기가 실려 있다. 시민들이 직접 다녀 본 동네책방의 특징과 분위기, 위치 등 상세한 내용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낸 것.

서울스토리에 게시된 동네책방에는 맥주를 마시며 책을 볼 수 있는 ‘북바이북’, 여행 에세이가 가득해 여행 가고 싶은 마음이 절로 드는 ‘일단 멈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콘셉트로 내부를 꾸민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 현직 여행작가가 직접 운영하고 작가양성 강좌를 여는 ‘부비책방’ 등이 있다.

우선, `북바이북`은 ‘책맥’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책방이다. 인근 직장인들이 퇴근길에 맥주 한잔 하며 자유롭게 책을 읽고 주인과 수다를 떨기도 한다. 서점을 다녀간 사람들이 남긴 책꼬리가 인상적인데 웹툰 작가 강풀이 쓴 책꼬리도 있다. 수시로 작가와의 대화, 재즈 콘서트, 드로잉 강습 등 문화행사가 열리니 스케줄을 확인하고 방문해도 좋다. (☞ 북바이북 홈페이지)

마포구 상암동에 자리한 북바이북은 도보로 1분 거리에 소설과 에세이 중심의 1호점과 비소설 중심의 2호점(본점)이 있는데, 맥주를 파는 곳은 2호점이다.

빈티지한 매력이 넘치는 상수동의 ‘이리카페’도 빼놓을 수 없는 책맥 명소로, 마치 시간이 멈춘듯한 인테리어가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한다.

일단 멈춤

일단 멈춤

숨 가쁘게 돌아가는 도심 속 시간이 멈춘 것 같은 책방 `일단 멈춤`은 여행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아담한 책방이다. 국내 도보 여행 에세이, 아프리카 여행기 등 에세이 중심의 여행책을 만날 수 있다.

책방을 둘러보다보면 ‘나도 떠나보고 싶다’는 설렘과 함께 잠시나마 일상을 잊고 여행을 떠나온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한다. 책방에서는 주인이 세계 곳곳을 여행하면서 모은 물건들도 구경할 수 있다. 위치는 2호선 이대역 5번 출구에서 가깝다.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은 <내가 사랑한 첫 문장>의 저자인 윤성근 작가가 운영하는 헌책방이다. 작가가 직접 읽고 선별한 유럽문학, 철학, 예술, 역사 분야의 중고서적을 만나볼 수 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무척 좋아하는 책방 주인의 세계가 내부장식으로 표현돼 있으며, 책방에 들어서면 천장에 달린 실로 연결되어 둥둥 떠 있는 책들, 책장 같은 피아노 등 볼거리가 풍부하다. 위치는 은평구 녹산동.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좌), 부비책방(우)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좌), 부비책방(우)

영화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을 줄여 만든 이름의 `부비책방`은 여행 작가가 운영하는 서점으로 오피스텔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 그래서 더욱 아늑한 느낌을 자아내는 집 같은 책방이다. 여행, 책, 고양이 등을 주제로 주인의 취향대로 꾸며 놓았다.

작가가 직접 여행을 다니며 찍은 사진과 여행지에서 구매한 물품을 볼 수 있고, 글쓰기와 사진, 여행작가 양성과정 등의 프로그램을 개설해 예비 창작자를 지원하고 있다. 부비책방은 구로구 신도림역에서 가깝다.

한편, 요즘 대세인 만화카페 게시물도 인기다. 누워서 편하게 만화를 볼 수 있도록 텐트와 오두막까지 갖춘 만화카페 `휴`는 24시간 운영되며 논현역 2번 출구에서 5분 거리에 있다. 회기역 경희대 앞, 신발을 벗고 들어가는 아늑한 공간의 만화책방 `익살스런 상상`, 깔끔한 인테리어와 휴식공간을 갖춰 쾌적하게 만화를 볼 수 있는 `연남동 만화왕`, 음료는 물론 김치볶음밥 등 식사까지 즐길 수 있는 논현동 `마나보다` 등도 있다.

그밖에 서울스토리 홈페이지에서 ‘서점’, ‘책방’ 등을 검색하면 다른 동네책방들을 방문한 시민들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서울시내 구석구석 숨겨진 400여개의 책방들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가까운 책방을 찾아볼 수 있다. ☞ 동네책방찾기

문의 : 관광정보팀 02-2133-2783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