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미디어메이트] 2016 SICAF 개막식 현장스케치

서울미디어메이트

Visit267 Date2016.07.13 16:48

서울미디어메이트 김서희

 

지난 6일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시카프2016, SICAF2016)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시카프2016 개막식과 전시 현장을 스케치해봤습니다. 

올해로 20회를 맞이한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은 세계 5대 애니메이션 영화제에 속해있을 정도로 권위를 인정받은 영화제입니다.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예술, 기술, 교육, 산업 등 다양한 분야들이 모인 허브형 축제로,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DDP에서 열렸습니다. 특히 이번 전시는 변화와 향유라는 주제로 다양한 애니메이션 예술 작품 전시, 영상 예술 설치, 예술 체험 등으로 전시 부문에 있어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습니다.

 김서희_1

전시회장에 들어가자마자 제일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실물크기의 애니메이션 모형들입니다. 마블코믹스와 디씨코믹스에서 인기있는 히어로물 만화 캐릭터들이 실물로 구현된 것을 보니 무척이나 신기하고 반가웠습니다. 또한 진귀한 일본 만화캐릭터 피규어들이 전시되어 매니아들의 발길을 멈추게 했습니다.

김서희_2

이어서 개막식 현장입니다. 시카프2016 개막식은 축하공연, 시카프 관련 영상상영, 축사, 개막선언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개막식에서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 첫 번째는 영상통화였습니다. 서울이 아닌 타 지역에서 시카프를 축하하는 학생들과 화상통화로 대화했던 게 재미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서울시장님. 시카프 개막선언을 위해 개막식에 직접 박원순 서울시장님이 참석했는데 시카프 마스코트의 상징인 빨간 코를 직접 하셔서 귀여우셨어요. 김서희_3

개막식이 끝난 후에는 전시회장을 둘러보았습니다. 전시회장에는 작가들의 그림전시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부스 및 국내 대학 영상관련 학과들의 작품전시 등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게임으로 더 잘 알려진 바람의 나라의 원작이 만화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바람의 나라부스에서 원화와 만화책을 직접 감상하기도 했습니다.

김서희_4

 

또한 시카프에서는 다양한 공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전시회장 한 켠에는 마련된 버스킹 무대가 있고,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훌라춤 공연도 있었습니다. 훌라춤을 실제로 본 건 처음이었는데 훌라춤의 아름답고 매력적인 동선에 매료되어 직접 배워보고 싶어지더라고요.

김서희_5

귀여운 코코몽도 만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 그거 아셨나요? 코코몽이 원숭이가 아니라 소시지였다는 사실을!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했던 시카프2016 축제였습니다. 내년 시카프2017에서 또 만나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