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살이 편리해지는 앱, 일단 깔고 보실게요~

내 손안에 서울

Visit8,582 Date2016.07.08 16:01

핸드폰ⓒ뉴시스

스마트폰으로 많은 것이 가능한 세상입니다. 맛집을 찾는 것도, 건강을 관리하는 것도, 물건을 사는 것도 이제 스마트폰이 있으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도 시민을 위해 다양한 앱을 운영 중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서울살이에 꼭~ 필요한 앱만을 모아 알려드립니다. 고민은 이제 그만, 일단 깔고 보실게요.
참, 현재 2016 함께서울 앱 공모전도 시행되고 있으니 참여해보세요. 공모전 마감은 8월 31일까지로, 스마트폰 앱 개발에 관심이 많은 학생, 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유용한 앱,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서울관광의 모든 것, 이 앱 하나면 끝! | 아이투어서울플러스 (구글플레이, 애플앱스토어)

사용자가 자신의 현재위치를 기반으로 서울의 교통·숙박·공연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앱이다.  `아이투어서울플러스(iTourSeoul+)`는 위치기반 서비스뿐만 아니라 서울시 공식 관광 웹사이트의 축제·행사·추천코스·관광명소 TOP10 등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 앱은 사용자가 현재 위치를 입력하면 인근 버스정류소와 실시간 버스 도착 정보를 제공하는데 특히 대중교통에 익숙하지 않은 관광객들에게 유용하다. 또 주변의 숙박시설과 공연장 정보도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 실시간 예약까지 가능하도록 관련 홈페이지로 연결돼 있다.

또 서울시내 40여개 관광안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서울 관광 가이드북’ 책자의 지도를 스마트폰으로 비추면 책자에 인쇄되지 않은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왼쪽부터)내손안에 서울, 서울자전거 따릉이, 스마트서울맵

(왼쪽부터)내손안에 서울, 서울자전거 따릉이, 스마트서울맵

따릉이 타고 서울 한 바퀴~ | 서울자전거 따릉이(구글플레이)

많은 이들이 이용하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앱을 이용하면 편하게 따릉이를 빌릴 수 있다. 먼저 앱을 내려받은 후 대여 위치를 확인하고, 현재 자전거가 있는지 파악한다.

이용권을 구매하면 바로 대여가 가능한데, 이용권은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신용카드․휴대전화 소액결제․모바일 티머니를 이용해서 결제하면 된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정기권 구매, 카드 등록을 통한 간편 대여, 환승 마일리지 서비스 가입 등이 가능하므로 회원으로 가입하고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따릉이는 앱으로 거치대 QR코드를 태그하여 대여할 수도 있고, 회원카드를 이용해서도 대여가 가능하다. 빌리려고 하는 자전거 단말기에 QR코드나 회원카드를 태그하고 사전에 설정해 둔 대여 비밀번호(네 자리)를 입력, 단말기 오른쪽 잠금 장치를 분리하면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따릉이의 가장 큰 장점은 대여장소와 반납장소가 같지 않아도 된다는 것. 덕분에 반납 걱정 없이 마음껏 서울을 누빌 수 있으니, 한 번 이용해보자.

그게 어디 있냐면요? | 스마트서울맵 (구글플레이, 애플앱스토어)

이 앱만 알아도 서울생활이 한층 더 풍족해진다.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서울정보들을 지도서비스로 제공하는 앱이다. 장애인편의시설, 장애인관광지, 서울녹음길, 전동휠체어급속충전기, 여성안심택배, 여성안심지킴이집, 뉴공중화장실, 온누리상품권시장, 전통시장, 서울재활용센터 등의 정보를 상세하게 볼 수 있다.

‘내 손안에 서울’ 소식도 위치정보가 포함되어 소개한다. 서울의 정책 역시 시민들이 보기 편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다운받아보자. 또 페이스북 등으로 복사 기능이 있어 퍼나르기가 유용하다. 서울시 스마트서울맵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수준 높은 무료강좌가 좌르륵 |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구글플레이, 애플앱스토어)

기존에 안드로이드 모바일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던 서울시평생학습포털 앱이 지난달부터 아이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졌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은 다양한 강좌를 들을 수 있는 서비스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 외국어, 자격증, 인문학 등 500여 개의 다양한 사이버 강좌와 800여 편의 지식충전소 강좌를 들을 수 있으며, 시민대학 및 오프라인 교육정보를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부동산 강좌와 외국어 강좌 등이 인기가 높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의 자세한 이용방법은 홈페이지 또는 학습지원센터(1599-3665)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서울소식이 궁금할 땐 클릭~ | 내 손안에 서울 (구글플레이, 애플앱스토어)

‘내 손안에 서울’을 좀 더 편하게 이용하고 싶다면 앱을 이용해보자. 서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소식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서울의 정책은 물론 축제, 장터, 문화행사 등이 매일 업데이트 된다. 내 손안에 서울만 봐도 서울에 지금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참여할 만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손쉽게 알 수 있다. 특히 시민기자들이 발 빠르게 알려주는 서울 알짜 정보들은 시선을 잡기에 충분하다. 또 포토, 영상, 웹툰 코너도 있어 그야말로 서울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 또 다른 ‘서울시 공공앱’ 보러가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