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만나는 사회적 경제, 너와 나의 서울

서울미디어메이트

Visit302 Date2016.07.04 15:36

서울미디어메이트 이은영

 

2016 서울 ‘사회적경제 기념 주간’을 맞이해서, 서울의 중심에서 ‘사람의 가치’가 존중 받는 다양한 행사들이 펼쳐졌습니다. 서울시는 사회적기업의 날(7.1)과 협동조합의 날(7.2)을 맞아 6월 마지막 주를 ‘사회적경제 기념 주간’으로 정하고, 서울 각지에서 다양한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이번 청계광장에서 열린 ‘일상에서 만나는 사회적 경제’ 행사는 시민들에게 어려운 개념인 ‘사회적 경제’를 직접 보고, 듣고, 맛보며 서울에서 살아가는 모두의 삶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사회경제1

사회적 경제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발전하면서 나타난 불평등과 빈부격차, 환경파괴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했습니다. 이윤의 극대화가 최고의 가치인 시장경제와 달리 사람의 가치를 우위에 두는 경제활동을 <사회적 경제>라고 합니다. 초여름 청계광장에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접근하고 있는 사람들과 활동, 상품과 서비스, 이슈들을 한번 만나 볼까요?사회경제2

서울살이 힘드시죠?

저 또한 지방에서 올라와 가족에 의지하고,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서울시민으로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경제를 꿈꾸고 있습니다. 팍팍한 서울살이에서 경제적인 풍요만이 잘사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사회적 경제활동을 통한 삶의 질의 향상, 너와 나의 서울을 함께 공유하며 살아가는 활동 <사회적 경제>

사회경제3

서울살이에 대한 이야기, 20-70대까지남녀노소가 함께 꿈꾸는 서울의 삶은 어떤 것일까요? 20대들은 일자리에 대한 고민이 많았고, 3-40대들은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이웃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고픈 <사회적 경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회경제4

‘함께’ 살아가는 곳.  공간을  공유하되  공간만 공유하지는 않는 곳.

‘함께’ 살아감을 노력하고 배우게 되는 곳! 그 곳이 서울이었으면 합니다.

사회경제5

청계광장의 현장에서는 다양한 <사회적 경제>를 체험할 수 있는 행사들이 진행되었습니다. 6월27일부터 30일까지 펼쳐졌던 이번 행사에서는 다양한 주제로 <사회적 경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해법들이 제시되었습니다.

27일에는 <청년 그리고 주거>라는 주제로, 서울시 청년 주거 정책, ‘혼자’가 아닌 ‘같이’ 살기 위한 행정이 가져야 할 시선과 ‘당사자’들에게서 듣는 청년 주거 정책 이야기가 나눠졌습니다. 28일에는 <Soil to Table>, 함께하는 텃밭이야기와 밥상이야기로 인간공동체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습니다. 29일에는 서울시 사회적 경제기업 대표들과 서울시장님, 시민이 함께 만나는 교류의 장이 펼쳐졌고, 30일에는 <평화를 짓는 밥상>이란 주제로 같이 밥 먹으면서 평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소셜다이닝 행사가 펼쳐졌습니다.

아이에서 청년, 장년 모두가 참여할 수 있었던 다양한 행사. 더불어 함께 살아갈는 서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를 키워드로 일상의 상품들을 만들어가는 사람들과 생산물을 만나는 교류의 장. 다양한 팝업스토어와 작은 마켓을 통해, 일상에서 만나는 <사회적 경제>를 쉽게 접할 수 있는 행사였습니다.

사회경제6

사회경제8 사회경제9 

지하철 입구에서 종종 구매하는 <빅이슈> 잡지도 <사회적 경제>의 일환입니다. 나의 작은 소비가 노숙인들에게 소중한 보탬이 될 수 있는 함께 사는 서울의 모습.

사회경제10

 

2015년 10월 현재, 서울시에는 <사회적 경제>를 위한 약 40개의 광역단위 지원사업 외에도 25개 자치구별 지원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날 2016년 서울 사회적경제 주간행사 기념식에서는 시장, 시의원, 사회적 경제대표단, 시민과 함께 하는 해결하고 싶은 서울의 이슈를 선정하고, 여름밤 休 콘서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사회경제11 사회경제12

일상에서 만나는 사회적 경제, 모두가 노력해서 살기 좋은 서울을 함께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청년의 시선에서 주거문제를 해결하고, 성평등한 민주사회, 이웃과 함께 더불어가는 서울이 되었으면 하는 모두의 바램이 함께했던 <2016 서울 사회적경제 기념 주간>

따뜻한 손길로 만들어지는 일상, 인간 공동체를 위한 협력과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등으로 사회적경제가 꿈꾸는 일상을 체험할 수 있었던 이번 행사

사회적경제로 서울은 어떻게 변화할 수 있을까요? 이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청춘들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경청을 통해 새로운 일상을 꿈꿔 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의 불평등과 빈부격차, 환경파괴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서 사람의 가치를 우위에 두는 경제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초여름 청계광장에서 그들과 함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해 봅니다.  많은 서울시민들의 이야기를 하나하나 읽어가며, 그들의 이야기가 곧 나의 이야기가 되고, 다시 한번 사람이 우선되는 <사회적경제>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사회경제13

2016 사회적경제 기념 주간의 하일라이트는 서울시민의 소망을 담은 풍선 날리기!

좋은 일자리, 따뜻한 잠자리, 이웃과의 소통, 아이키우기 좋은 세상 등 다양한 소원을 담은 풍선에 마음의 평화를 담아보는 행사. 일상에서 만나는 사회적 경제, 팍팍한 서울살이를 더욱 살맛 날 수 있도록…모두가 함께 존중받는 <사회적경제>를 꿈꿔봅니다.

 사회경제14 사회경제15 사회경제16

– 2016 사회적경제 주간 기념 주간

서울미디어메이트 1기 새벽별의 행사취재 후기입니다. –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